본문 바로가기
IT정보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화면에 내가 원하는 썸네일로 지정하는 방법 6가지

by 다앎 2020. 7. 24.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하다보니 내가 올린 글이 가끔 검색창에 검색해본다.

근데 보니까 상위페이지에 올라와도 글의 클릭수가 별로 없는거다.


이유가 뭘까? 썸네일도 내가 지정한 사진이 아니었다. 

나는 검색할때 글을 클릭하는 이유가 사진이 마음에 드는 사진을 보고 글을 읽는데 

실제로 썸네일이 남들보다 별로라서 덜 선택되는 경우도 있다.


글을 올릴 때 대표사진 지정을 통해 내가 원하는 썸네일을 지정하지만 

다음검색화면에는 다른 엉뚱한 사진이 썸네일에 떠 있다.


대체 왜그럴까?


티스토리 블로그는 글쓴이가 일일이 대표사진을 지정해도 자동으로 적절한 썸네일이 지정된다. 

그리고 가끔은 아예 썸네일이 누락되기도 한다. 


내가 원하는 사진이 썸네일이 선택될 확률 높이는 방법은?


1. 사진크기 지정하기 : 100-400px가 좋다. 사진이 작은것이 지정된다.

2. 사진 정사각형으로 변경 : 검색화면창에 뜨는 사진도 정사각형이다. 

3. 사진 용량을 적게한다. PNG등 유형을 jpg로 변환해 용량을 줄인다. 

4. 사진 업로드할때 한번에 올리면 첫번째사진이 지정될 확률이 높다. 

5.사진 저장할때 사진 이름을 숫자 1 또는 thumbnail이라고 저장한다. 

6. 글 올릴때 오른쪽 파일보관함에 대표사진으로 체크하여 지정해둔다. 



내가 티스토리 블로그 글 썸네일 지정해 본 후기


글을 그동안 올려본 결과 내가 지정한 대표 사진이 썸네일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아닌 경우가 있었다.

정말 용량이 적은 캡쳐본이 별로 중요한 사진이 아닌데 썸네일로 지정되어 있다.

그리고 글의 맨 처음 사진은 글에서 별로 중요하지 않은데 지정되어있었고

사진 자르기 기능을 사용하면 정사각형으로 잘린 사진이 썸네일이 되어있었다.



이 글을 클릭할 때 어떤 썸네일을 보고 들어왔나요?


실제로 글을 올리면서 실험을 해보겠다. 

사진은 모두 한꺼번에 올리고 어떤 사진이 썸네일이 되는지 


1. 내가 썸네일이 되었으면 하는 사진이름을 1로 400px해서 올릴거다.

그리고 대표사진으로 체크해서 지정할거다. ↓↓↓

2. 사진용량 높은 하늘의 신호등 사진도 같이 올릴거다.(크기600px지정)


3. 캡쳐하고 사진크기도 작지만 정사각형은 아닌 직사각형사진


과연 썸네일로 지정은 어떤 사진이 될까?



앞으로 저 6가지 방법을 계속 적용해 봐야겠다.

자동지정이라 100%지정되진 않겠지만 각각 방법의 확률이 더해져서

내가 원하는 사진이 썸네일이 될 경우가 많을거다.


*티스토리블로그 공부하며 쓰는 꿀팁*


반응형

댓글